무돌씨소식 GILE NEWS 광주평생교육진흥원의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밴드
  • 인쇄
  • 2019 장애인 평생교육 심포지엄 개최
    (재)광주평생교육진흥원(원장 이계윤, 이하 진흥원)은 10월 22일 광주시청 무등홀에서 ‘장애유형별 평생교육 교재·교구 활용 방안 –시민참여교육영역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평생교육 및 장애인 유관기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심포지엄은 포용적 사회 실현을 위해 장애 학습자의 요구 및 특수성을 반영한 학습주제와 학습 환경의 필요에 따라 국립특수교육원에서 지난해 발간한 「장애유형별 평생교육 교재·교구」의 활용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심포지엄은 김두영 한국장애인평생교육연구소장의 기조발제(주제-시민참여교육과 장애인 평생교육)를 시작으로 △시각장애영역(송지숙 한국시각장애인복지관 학습지원센터장) △청각장애영역(유정은 대구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 교육수어통역사) △지체·뇌병변장애영역(하인애 국가장애인평생교육진흥센터 교육연구사) △중도·중복장애영역(황승욱 KTIL전환교육연구소장) 등 영역별 교구 활용 방안 소개와 △장애인 평생교육의 과제(조홍중 전남대학교 특수교육학부 교수)라는 주제로 발표가 진행됐다.

    진흥원에서는 공모사업을 통해 26개의 장애인 관련 기관 및 단체의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고 있으며, 장애인 시민참여 활성화를 위해 내년도부터 시민참여교육영역을 보다 비중 있게 운영할 예정이다.
  • 마을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행복학습매니저 네트워크 및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재)광주평생교육진흥원은 9월 2일(월) '행복학습매니저 네트워크 및 역량강화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이번 워크숍은 행복학습센터별 우수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행복학습매니저 간 교류를 통한 네트워크를 위해 마련되었으며 행복학습매니저 4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또한 행복학습매니저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앱그룹 강진영 대표를 초청, '행복학습센터 모바일 활용 SNS 홍보 노하우'를 주제로 강의가 진행되었다. 강의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프로그램 운영 사진 및 영상 촬영과 편집 기법, 제작 콘텐츠 SNS 공유, 해시태그 활용 홍보 방법 등 실제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참석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었다.

    ‘행복학습센터’란 지역주민 누구나 평생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역 내 유휴 공간을 발굴하여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학습 공간을 말한다. 광주에는 5개 자치구를 중심으로 거점센터와 읍·면·동센터를 포함해 모두 47개의 행복학습센터가 있으며, 126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 배달의 민족 이현재 이사 초청, ‘4차 산업혁명 대응 시민교육’ 특별 강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광주시와 (재)광주평생교육진흥원은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의 후원으로 각 분야 전문가와 함께 ‘4차 산업혁명 대응 시민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진흥원에서는 광주시민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일상에서 4차 산업혁명에 대해 느끼고,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총 3회의 강연과 선진지 답사, 그리고 시민 해커톤으로 구성된 ‘4차 산업혁명 대응 시민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지난 6월 학부모 대상, 8월 중장년 대상 강의에 이어, 9월 6일에는 ‘배달의민족’으로 우리에게 익숙한 ㈜우아한형제들의 이현재 이사가 청년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통한 푸드테크 산업의 기회와 비전‘을 주제로 강의가 진행되었다. 특강 이후에는 실시간 공개채팅방을 활용한 토크콘서트가 이어져 강연에 참석한 청년들의 질문과 토크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이번 교육을 비롯해, 2회 이상 참석한 시민에게는 선진지 답사와 해커톤 참여자 선발에 가산점 및 우대 자격을 부여할 예정이다.
  • 광주평생교육진흥원-광주광역시장애인재활협회와 업무협약(MOU) 체결
    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확대 및 협력체계 마련을 위한 토대 마련

    (재)광주평생교육진흥원(원장 이계윤)은 8월 27일 광주평생교육진흥원 소회의실에서 (사)광주광역시장애인재활협회(회장 나종만)과 지역 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확대와 협력체계를 마련하고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상호기관 신뢰를 바탕으로 협약에 따라 ▲장애인 평생교육 참여 확대를 위한 장애유형별 평생교육 콘텐츠 발굴 ▲기관의 운영 매체와 네트워크를 활용한 홍보활동 공동추진 ▲양 기관의 보유시설 등 이용 편의 제공 ▲기타 상호협력의 필요성이 있는 분야 등에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지역 장애인들의 배움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나아가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유기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 광주평생교육진흥원-더불어樂인생이모작지원센터와 업무협약(MOU) 체결
    지역 중장년 세대의 삶의 질 향상과 발전 방안 모색

    (재)광주평생교육진흥원(원장 이계윤)은 10월 31일 광주 광산구 더불어樂인생이모작지원센터(관장 김복희)와 지역 중장년 세대의 삶의 질 향상과 발전에 기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협약에 따라 ▲중장년 세대 창업 교육 등 인생이모작을 위한 교육지원 체계 구축 ▲중장년 세대 취업 훈련 및 일자리 사업 협력 ▲중장년 세대 재능기부 등 사회공헌 활동 연계 ▲중장년 세대 인생 재설계(문화·여가·소통)사업 연계 ▲양 기관의 발전과 공동 목적을 이루는 사항 등에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두 기관의 장점들이 시너지 효과로 발휘되어 지역의 인생이모작사업을 선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