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100세 시대를 맞아 미래를 준비하는 분들께 창의력과 학습능력을 증진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 ‘남구 평생학습관’을 소개한다.
남구평생학습관은 남구의 모든 평생학습기관과 단체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기관 간 정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강사와 학습동아리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구민 모두가 꿈꾸는 ‘평생학습도시’를 건설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사람중심 건강남구’만의 특색 있는 프로그램으로 새로운 교육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열정을 다하고 있다.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적 통합증진, 경제적 경쟁력을 제고해 궁극적으로 개인의 삶의 질과 도시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학습공동체 건설을 도모하는 총체적 도시 재구조화 운동이다. 지역사회의 모든 교육자원을 기관 간 연계, 지역사회 간 연계, 국가 간 연계함으로써 네트워킹 학습공동체를 형성하는 ‘지역 시민에 의한, 지역 시민을 위한, 시민의 지역사회 교육운동’이다.
남구는 광주광역시 최초로, 2005년 6월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됐다
남구평생학습관은 주민의 학습 욕구를 충족하고, 사각지대 없는 평생교육 서비스 제공을 통해 모두가 행복한 평생학습도시를 구현했다. 또 지역 내 인적‧물적 자원 연계로 평생학습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 성과를 공유하고 나눔으로써 학습문화를 적극 확산시켜왔다. 지난해에는 계층별 주민수요를 반영해 교육 소외계층의 학습역량 강화를 위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고, 남구민 누구나 누릴 수 있는 평생학습 문화 조성에 특별히 힘썼다.
지난해 남구평생학습관에서 운영된 대표적인 프로그램 몇 가지를 소개한다.
구민 맞춤형 프로그램으로는 ‘그림책 교육지도사 양성과정’과 ‘페이퍼아트 교실’을 포함해 다섯 개 강좌가 운영됐다. 계층별 주민수요를 반영해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수요자 중심의 프로그램 다양화로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직장인 등 시간적 제약으로 평생학습 기회에 소외된 이들을 위해 힐링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직장인의 주말, 퇴근길 평생학습 배움터’로 제과제빵교실과 스포츠 클라이밍교실 등 두 개 강좌가 운영됐다.
교육사각지대 프로그램으로는 스마트실버, 다문화 이해강사 양성과정 등 네 개 강좌가 제공됐다. 사회‧경제적 요인과 신체적 요인 등으로 학습 기회를 보장받지 못한 교육 소외계층의 학습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평생학습 기회 불평등 해소를 위해 적극 노력했다.
비문해 저학력 성인을 위해 한글교실 등 다섯 개 기관을 지원하기도 했다. 문자해득 및 생활문해 교육을 지속적, 단계적으로 지원해 삶의 질을 향상하고, 사회활동 참여를 확대시켰다.
올해 남구평생학습관은 <지역 특화프로그램>에 특별히 힘쓸 계획이다. ‘늘 배움터’ 남구 평생대학으로 평생학습 교육과정을 체계화하고 개인별 학습이력관리 시스템을 운영한다. ‘인생N모작’ 리스타트 배움터로 직장인과 중장년층의 은퇴 이후 제2의 인생 설계를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4차산업 연계 프로그램으로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위한 코딩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사회적 가치 창출 프로그램>으로는 ‘다다익선’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으로 장애인 평생학습도시 기반을 조성하며, 한글기초(1~3단계) 및 생활문해 프로그램, 우리말 글짓기 대회 운영 등을 통해 ‘성인문해교육’을 지원한다.
<지역자원 연계 프로그램>으로 방과 후 학교, ‘내리사랑 지혜나눔’ 등 평생교육 활동가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주민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으로 마을 행복학습센터, 찾아가는 평생교육 배달강좌, 주민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제8회 남구 평생학습축제 개최하며, 제7회 광주평생학습박람회에 참가할 계획이다.
프로그램 이름만 들어도 흥미가 마구 솟는다. 남구만의 특별한 평생학습 이야기를 듣기 위해, 3월의 햇살 가득한 어느 날 남구평생학습관 노미화 주무관을 찾았다.
2012~2019 광주남구마을공동체협력센터 간사
Q1.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Q2. 남구평생학습관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다른 자치구 평생학습관과 차별점이 있다면?
Q3.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게 되었나요? 평생교육 분야에 많은 관심을 두게 된 동기는?
Q4. 남구평생학습관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해주세요.
Q5. 그중에서도 가장 추천하고 싶은, 자랑하고 싶은, 알리고 싶은 대표 프로그램을 소개해주신다면?
또, ‘다름과 다름이 더해져서 더욱 좋아지다’ 다다익선 장애인 평생학습 지원사업이 있습니다. 장애인 평생학습 여건을 검토해 앞으로의 방향성을 제안하고, 장애 유형별, 나이별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Q6. 평생학습 활성화 사업 진행의 가장 큰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Q7. 지난해 평생학습 프로그램 성과를 알려주세요.
특히 평소 시간적 제약으로 평생학습 기회에 소외된 직장인과 맞벌이 가정을 대상으로 ‘주말・퇴근길 배움터’를 운영해 직장인들에게는 워라밸(work-life Balance) 추구를 위한 힐링과 자기계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맞벌이 가정에는 부모와 자녀 간 소통 기회를 마련하였습니다.
또, 작년에는 평생학습도시 특화모델인 ‘늘 배움터 남구 평생대학’을 운영해 학기제와 학사관리, 수료제 등 평생교육과정의 체계화와 안정적인 시스템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프로그램 운영 후에도 수료생들의 취‧창업과 재능기부 등 배움을 매개로 일자리와 나눔을 실현하는 평생학습 문화 확산에 이바지했습니다.
2015년부터 성인문해교실에서 한글을 배운 박덕임 할머니는 자신의 의료비를 아껴 모은 돈을 본인처럼 배우지 못한 학생들을 위해 써주길 바라며 광주 남구 장학회에 100만원을 기부함
언론보도 : 2021.12.23. CNB뉴스 / 2021.12.24. 전남매일, 광남일보, 전남일보
Q8. 올해 남구평생학습관의 사업 운영 방향은 어떻게 되나요?
Q9. 앞으로 중점적으로 추진할 남구의 평생교육 과제는 무엇인가요?
Q10. 평생교육이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Q11.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배우고자 하는 마음만 있다면 누구나 배울 수 있도록, 평생교육이 교육과 문화로써 뿌리내릴 수 있도록 남구평생학습관의 하루는 바쁘게 돌아간다. 남구민, 그리고 광주광역시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사랑이 함께한다면 평생학습은 더욱 큰 열매로 자라날 것이다.
- 최유리
- 제6기 웹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