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돌씨 소식 GILE NEWS 광주평생교육진흥원의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밴드
  • 인쇄
  • 전국 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성과공유회 광주개최
    전국 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회장 이계윤)은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 간, 광주광역시 라마다 호텔에서 성과공유회 및 정기총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전국 17개 시도평생교육진흥원장을 포함한 약 100여명의 실무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첫 날은 갤러리 워크 방식을 통해 시도평생교육진흥원별 우수사례를 공유하였다. 둘째 날은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양림동 역사문화마을을 답사하여 전국의 평생교육관계자들에게 광주의 역사, 문화를 알렸다. 광주알기 답사는 광주평생교육진흥원 ‘시민교육 나눔강사’사업의 ‘찾아가는 광주알기 답사’프로그램을 통해 양성된 강사가 안내를 맡았다.

    본 협의회는 2015년 평생교육진흥을 목적으로 창설되었으며 전국 17개 시도 평생교육진흥원의 상호 교류와 협력을 증진하는 단체이다. 광주평생교육진흥원은 지난해 8월, 이계윤 원장이 협의회 회장으로 선출되면서 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사무국이 되었다. 전국 시도평생교육진흥원협의회 이계윤회장(광주평생교육진흥원장)은 “이번 성과공유회를 통해 각 시‧도의 우수한 평생교육사업을 발굴하고 상호간 교류와 협력을 증진함으로서 한국 평생교육 발전에 도움이 되는 행사였다.” 고 말했다.
  • 2019년 10만 광주시민의 평생학습 시동을 걸다!!
    (재)광주평생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 원장 이계윤)은 2019년도를 맞아 평생학습을 통한 시민 행복 실현을 위해 ‘2020년 30만 시민 평생학습 생태계 구축’이라는 비전에 따라, 시민이 행복한 평생학습(이하 시‧행‧학) 사업을 본격적으로 운영한다.
    진흥원은 2019년 4개 축(▲광주 시민대학 운영, ▲평생학습형 일자리 사업운영, ▲평생교육체제 구축, ▲소외계층/마을공동체 평생교육사업)으로 이끌어간다.
    <광주 시민대학 운영> ‘인문학 교육’ 및 ‘대학거점 시민교육’과 더불어 ‘민주‧인권특화 프로그램’, ‘시민교육 나눔강사 사업’, ‘4차 산업혁명 대응 시민교육’의 사업으로 이루어져 있다.

    <평생학습형 일자리 사업운영>은 ‘일자리연계교육’공모사업과 더불어 ‘커리어개발 교육과정 운영’, ‘커뮤니티 활성화 및 사회공헌활동 지원사업’, ‘인생재설계 상담운영’, ‘사회공헌 평생학습형 일자리 플랫폼’의 사업으로 진행 된다.

    <평생교육체제 구축>으로는 ‘2020 광주평생교육진흥 시행계획 수립’ ‘광주평생교육정책 연구 및 학술행사 운영’, ‘민간 평생교육기관 역량강화 사업’, ‘시민 사이버교육 운영’, ‘광주평생교육 홍보 운영’, ‘평생교육 네트워크 구축’, ‘찾아가는 평생교육 모니터단 운영’, ‘2019 광주평생학습박람회 개최’, ‘평생교육 정보관리시스템 운영’으로 평생교육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소외계층/마을공동체 평생교육사업>에는 ‘장애인평생학습 지원사업’, ‘야학교육 지원사업’과 더불어 ‘교육사각지대 자치구 배달강좌 지원사업’ ‘광주성인문해교육 활성화 지원사업’이 운영될 예정이다.

    이날 설명회에서 이계윤 원장은 “올해 공모사업 설명회와 워크숍을 통해 진흥원이 광주 평생교육 컨트롤 타워로서 더불어 행복한 광주 평생교육 플랫폼을 만들어가기 위해 지역 내 평생교육기관들과 협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재)광주평생교육진흥원, 신(新)중년 경력활용 지역서비스 일자리 창출
    (재)광주평생교육진흥원(원장 이계윤, 이하 진흥원)에서는 신(新)중년의 경력을 활용해 광주광역시 평생교육기관을 지원 할 수 있도록 일자리 알선에 나선다. 진흥원은 고용노동부가 주관하고 광주광역시가 주최하는 ‘2019년 신중년 경력활용 지역서비스 일자리 공모’에 ‘평생교육 지원 경력 활용 신중년 일자리 사업’사업이 선정돼 오는 3월부터 12월까지 10개월간 운영한다.

    이번에 선정된 일자리 사업은 만 50세 이상 신중년의 경력·전문성을 활용할 수 있는 일자리 사업을 발굴·제안하면 광주광역시와 고용노동부가 심사해 사업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에 진흥원은 광주광역시 전역의 평생교육기관에 50세 이상 65세 미만의 신중년 전문 인력을 채용함으로서, 기관운영과 발전을 위해 배치할 예정이다. 이계윤 광주평생교육진흥원 원장은 “신중년의 재취업을 위한 사업운영을 통해 구직자와 구인처의 욕구에 맞는 일자리를 알선하고 교육함으로서 지역의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