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돌씨 소식 GILE NEWS 광주평생교육진흥원의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 밴드
  • 인쇄
  • 중장년 퇴직자의 아동 학습지원, 관계기관 손잡다
    광주평생교육진흥원은 4월 11일 중장년 퇴직자들의 재능을 활용하여 소외계층 아동들에게 사교육을 대신할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퇴직전문가 아동학습지원단’의 원활한 운영과 유기적 협력을 위해 광주광역시교육청(교육감 장휘국), 지역아동센터광주지원단(단장 장은미), 광주광역시지역아동센터연합회(회장 기경자)와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진흥원에서 운영하는 ‘퇴직전문가 아동학습지원단’은 올해 상·하반기 각 15명 내외의 퇴직한 전문가를 선발하여 일선 초등학교 돌봄 교실, 지역아동센터 등에 파견하여 한 학기 동안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업이다. 특히, 이 사업은 시민이 직접 시민 다수에게 필요한 사업을 제안하여 심사·선정되는 ‘시민참여예산’으로써 ‘퇴직전문인력 활용 방과 후 프로그램 운영 사업’이 선정되어 진흥원이 위탁 운영을 맡은 것이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진흥원은 돌봄 프로그램의 콘텐츠 개발, 강사 양성 및 연계하고, 시교육청은 초등학교 및 지역아동센터에 프로그램 홍보 및 제도 개선을 위해 노력하며, 지역아동센터광주지원단과 지역아동센터연합회에서는 진흥원의 강사 풀을 적극 활용하여 지역 내 돌봄이 필요한 학생들을 수용하기 위해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 광주평생교육진흥원 & 광주YMCA 업무협약 체결
    광주평생교육진흥원이 4월 25일 광주YMCA(이사장 표경식)와 시민의 평생교육과 인간 존엄성을 높이는 공동체 사회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광주평생교육진흥원의 ‘공감·연결·용기·나눔을 통한 평생학습 생태계 구축’과 광주YMCA의 ‘인간 존엄성을 높이는 공동체 사회 조성’이라는 목표가 밀접한 연관성이 있기에 마련됐다.
    양 기관은 앞으로 ▲지역 공동체와 평생교육 발전에 관한 협력사안 발굴 및 운영, ▲기관의 운영 매체와 네트워크를 활용한 홍보활동 공동 추진, ▲양 기관의 보유시설 이용 편의 제공 등을 통한 지역 공동체와 평생교육 발전을 위해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이계윤 광주평생교육진흥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양 기관이 보다 실질적이고 상호보완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평생교육과 공동체사회 발전을 위해 함께 힘써나가겠다.”고 밝혔다.




  • 광주평생교육진흥원 & 광주발달장애인지원센터 업무협약 체결
    광주평생교육진흥원이 5월 8일 광주발달장애인지원센터(센터장 나금주)와 평생교육 발전과 발달장애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 기관은 ▲지역 평생교육 발전과 발달장애인 및 그 가족의 지원에 대한 상호 협력, ▲기관의 운영 매체와 네트워크를 활용한 홍보활동 공동 추진, ▲양 기관의 보유시설 이용 편의 제공 등 장애인 평생교육 분야 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이계윤 광주평생교육진흥원장은 “2016년 광주광역시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조례가 제정됨에 따라 장애인 복지 및 사회 참여 증진을 위한 평생학습 프로그램 지원 사업을 운영하는 등 장애인 평생교육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평생교육 영역을 더욱 확장하여 장애인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함께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 2018 문해교육 교원 연수 과정 수료식
    광주평생교육진흥원이 4월 19일 ‘2018년 초등 및 중학 문해교육 교원 연수’ 과정을 모두 마치고 수료식을 가졌다. 올해 문해교육 교원 연수 과정을 수료한 인원은 총 81명으로, 지난 2월 서류 및 포트폴리오 심사를 통해 선발됐으며, 3월부터 초등과정은 총 50시간, 중학과정은 총 24시간에 걸쳐 문해교육개론, 문해교사의 가치와 사명, 문해교육 교수법 등 문해교사로서 갖춰야할 기본 소양에 대해 학습한 후 현장 실습 15시간을 이수했다.
    진흥원은 이번 과정을 수료한 신규 문해교육 교사들에게 현장 실무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문해교육교사 파견사업’을 운영하여 야학, 검정고시, 문해교육 등을 운영하는 광주시 문해교육 기관에 교사를 지원할 계획이다.
  • 제2기 광주평생교육 웹진 기자단 위촉식
    광주평생교육진흥원은 지역 평생교육 현장의 다양한 소식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평생교육 문화 확산의 역할을 수행할 ‘제2기 광주 평생교육 웹진 기자단’을 선발하여 지난 4월 26일 위촉식을 가졌다.
    제2기 웹진 기자단에 선발된 인원은 총 14명으로, 앞으로 1년간 광주시 곳곳의 평생교육 현장을 취재하고 이야기를 발굴하여 웹진 기사를 통해 시민에게 전파할 계획이다. 이계윤 광주평생교육진흥원장은 “제2기 광주평생교육 웹진 기자단 운영을 통해 시민에게 평생학습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발굴‧확산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위촉식에 이어 이계홍 소설가이자 전 동국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객원교수가 ‘인터뷰 및 기사작성법’에 대한 강의를, 박진영 광주대학교 청소년상담‧평생교육학과 교수가 ‘평생학습 사회와 평생교육 트렌드’에 대한 특강을 진행했다.